본문 바로가기

채무칼럼

신용카드 부채를 줄이는 방법 (1): 신용카드 얼리기 - Tips for Paying Off Credit Card Debt (1)

신용카드 부채를 줄이는 방법 (1):  신용카드 얼리기

Tips for Paying Off Credit Card Debt (1)

 

 

 

 신용카드 얼리기또는 카드 냉동시키기라고 들어 보셨나요?

 

많은 사람들은 가지고 있는 신용 카드 부채를 줄이고 싶어하고, 결국은 완전히 청산하기를 원합니다. 이렇게 결심하고 연초 목표도 세워보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닌 것을 깨달게 됩니다. 이유는 그동안 신용카드에 의존해 왔던 소비 패턴과 카드 결제 습관을 하루아침에 버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서서히 카드 빚을 줄여서 마침내 카드 부채를 청산할 있는 채무자가 있는 반면, 이미 카드빚이 감당할 없을 만큼 과도하게 금액이기 때문에 제도적으로 도움을 받지 않고는 청산할 없는 채무자들도 있습니다. 가령, 가지고 있는 모든 신용카드가 이미 크레딧 한도액에 도달해서 이상 없는데도 불구하고 매월 최소이자 (Minimum Payment) 20% 이상을 내고 있다면 아래의 방법들을 통해서 신용카드 부채청산을 달성할 없고 거의 무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원글에서는 캐나다 연방정부의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과 같이 법의 도움없이 스스로 신용카드 빚을 줄여서 탈출을 원하시는 채무자들을 위한 신용 카드 부채청산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20 가지 정도의 일반적 방법과 전략적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당연하지만 많은 분들이 너무 힘들어 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용카드 줄이기 탈출을 위한 첫번째 행동지침으로 지갑속의 신용 카드들을 꺼내서 유혹되지 않게 집의 장농 깊숙한 곳에 넣어둡니다. 어쩌면 이것만으로 충분치 않을 수도 있는 것이 언제든지 꺼내서 다시 사용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항상 지니고 다니는 지갑속의 신용카드 보다는 쉽게 사용하지 못하고 장농속을 뒤지기까지는 재고할 시간이 생겨서 마음을 바꿀수도 있겠습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이 냉장고를 비우고, 금연 결심을 사람이 담배를 없애고 사지않는 것과 마친가지의 이치로 신용 카드빚 청산을 결심한 사람도 모든 크레딧 카드들을 눈에 띄지 않게 은밀한 장소에 숨겨두거나 사용할 없게 만드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노력을 기울려야 하겠습니다.

 

목표는 스스로 신용 카드 채무를 청산하는 것이고, 첫번째 방법은 먼저, 신용카드 사용을 지금 당장 중지해서, 더 이상의 새로운 카드 빚을 만들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카드를 사용하여 부채를 추가한다면 흡연자가 금연 결심후 담배를 계속 피우는 것과 같이 카드 부채로 부터 결코 해방될 없음을 명심하세요. 적어도 카드의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아예 모든 카드 사용을 중지하셔야 신용카드 부채청산이 가능하겠습니다.

 

 

방법 1:    신용 카드 얼리기  Freeze Your Credit Cards

 

 

상술한 장농속에 신용카드 숨겨두기보다 단계 위의 방법입니다. 말그대로 신용카드를 얼려서 얼음 덩어리 (a Block of Ice) 만들어서 쓰지 못하게 합니다. 방법은 일반적인 기술로 카드를 완전히 없애지 않고, 나중에 정말 필요할 사용하게 되더라도 적어도 해동까지의 몇시간은 벌게 되어 카드 사용의 필요여부를 재심사 숙고할 있게 해주어서 충동구매를 예방할 있겠습니다.

 

1)    준비물은 신용카드, 플라스틱 , 플라스틱 컨테이너,

 

2)    모든 신용 카드를 작은 플라스틱 백에 넣어서 봉인한다. (, 카드에 물이 닿아도 카드가 손상되지 않으니 무관)

 

3)    넉넉한 사이즈의 사각 컨테이너에 물을 반정도 채우고 냉동실에 넣고 얼린다 (1 냉동).

 

4)    얼린 상자를 냉동실에서 다시 꺼낸후, 얼음 상단에 카드가 플라스틱 백을 올리고 나머지 공간을 다시 물로 채운다.

 

5)    컨테이너를 냉동실에 다시 넣어 얼린다 (2 냉동). 이렇게 해야 카드가 얼음 덩어리 중앙에 고정되어 얼게 된다.

 

 

방법 2:    잠금 박스에 넣고 열쇠 채우기  Keep Credit Card in a Lock Box

 

 

Staples, Business Depot에서 직접 혹은 Amazon, ebay에서 구입할 있는 소형 Safe Box Lock Box 모든 신용 카드를 넣고 열쇠로 잠근후 집의 은밀한 곳에 숨겨둡니다. 이때, 열쇠는 다른 사람에게 맡겨두거나 틀린 장소에 보관합니다. 예를 들면, 신용카드가 Lock Box 집에 두고 열쇠는 직장의 서랍속에 넣어 두어서 2개의 보관장소를 다르게 합니다. 이렇게 해두면 쉽게 신용카드를 사용할 없을 뿐더러, 사용전까지 신중히 다시 생각할 시간을 벌어서, 결국 필요여부를 따져보고 재고할 있겠습니다.

 

 

방법 3:       신용카드 자르기  Cut Off Your Credit Card

  

 

최후의 수단으로 가지고 있는 카드를 짤게 절단해서 다시 사용할 없게 쓰레기통에 버립니다. 그래서 카드 사용이 중지되고 이상의 새로운 빚이 발생되는 것을 예방할 있겠습니다. 방법은 카드사에 전화해서 신용카드를 캔슬하는 것과는 구분됩니다. 카드를 가위로 잘라서 없애 버리는 것은 단지 본인이 당장 카드를 없게 되는 것이지 카드번호만 안다면 언제든지 카드사에 요청해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방법 4:       신용카드 캔슬하기?  Cancel Your Credit Card?

 

 

신용 카드를 장농에 숨겨두기, 얼리기, 열쇠로 채워두기 상술한 방법들이 무의미하다고 생각되고, 차라리 카드사나 은행에 전화해서 카드를 완전히 캔슬시키고 없애 버리면 간단하지 않을까? 라고 여기시는 분들은 잠시 생각을 보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완전히 갚은 신용카드, 카드 사용액이 전혀없는 카드, 사용하지 않고 내버려둔 카드 등을 캔슬하는 것은 어떨까? 장단점은 무엇인가? 카드 빚을 갚은후 두번 다시 카드빚을 지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 오랫동안 지니고 있던 신용카드를 완전히 캔슬해 버리는 것은 장점 보다 오히려 단점 많을 있습니다. 어렵게 청산한 카드가 없어졌으니 이상 충동구매의 유혹에서 벗어 있고 카드 빚이 발생되지 않는다는 장점은 있겠지만, 아직 살아있는 카드를 캔슬시키는 것은 본인의 신용 능력을 제한시켜서 신용점수에 악영향 미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따라서 가까운 장래에 모기지를 얻을 계획이거나 자동차 구입을 모색한다면, 좋은 신용점수를 유지할 필요가 있고 무작정 캔슬하는 것은 자제하셔야겠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방법을 선택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유는 카드없이 현금 결제만 함으로서 자신의 소비 패턴을 재정비해서 카드빚을 지지않고 자신의 수입내에서 능력에 맞게 건전한 소비 생활과 Debt Free Life 유지하고 싶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통계적으로 사람들은 현금보다 신용카드를 사용할때 1/3 가량을 더 소비하는 경향 있고 또한 현금이 아닌 플라스틱 머니가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조장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반면, 물건을 살때 카드 대신 현금으로 지불하게 되면내가 필요해서 사는 것인지 (Need), 아니면 그냥 사고 싶어서 사는 물건인지 (Want)” 대한 지출 인식이 생겨서 한번 생각한 구매하는 신중한 소비 습관을 기대할 있습니다.

 

그래도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카드 한장은 남겨두어야지 라고 차선책을 선택한다면, 카드 한장은 비상시에만 사용하고 모든 구매는 현금 결제를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로 구입할 모든 물건이나 서비스가 20 ~ 25% 고금리 이자를 물어야 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재고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현금 구매는 헛되게 쓰는 , 공돈인 이자를 절약하고 씀씀이 자체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며, 결국 카드빚을 줄이고 청산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방법임을 명심하셔야겠습니다  

 

신용카드 채무청산과 관련해서 개인회생 파산의 방법, 절차, 자격요건, 서류심사, 비용, 장단점 상세사항을 알고 싶으시면, 지금 바로 저희 ZERODebt  CANADA Inc  ()캐나다채무청산희망플러스 에서 채무조정스페설리스트로 일하고있는 법무사 써니 에게 문의해주세요. 철저한 비공개 무료채무상담을 통해서 부채청산의 옵션들을 설명해드리고 가장 알맞는 솔루션을 찾아서 채무자의 대변인으로서 채무자의 권익을 최대 옹호해 드립니다. 또한, 풍부한 실무경험과 탁월한 법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로지 채무자지향적 최대 책임 만족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무료자격심사 무료재무평가서를 보내드리니 지금 바로 전화하세요. 무료채무상담전화 1-888-510-ZERO (9376) 또는 647-560-HOPE (4673); 빠른 이메일 상담은 sjung@zero-debtcanada.com 자세한 정보는 저희 웹사이트 www.zero-debtcanada.com  www.4debtors.ca   www.facebook.com/ZeroDebtCanada  방문해주세요.

     [저작권자©ZeroDebt Canada Inc. ()캐나다채무청산희망플러스무단복제 및 전재-재배포 금지]     

상기의 본문은 일반적인 교육 목적으로만 제공되었으며 법적 조언이 아닙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구체적 조언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 선임 retainer  통해서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Disclaimer:    This is not intended as legal advice. This is offered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법무사 SUNNIE JUNG  Licenced Paralegal | Financial Restructuring Specialist | info@zero-debtcanada.com     

1.888.510.ZERO (9376) | 647.560.HOPE (4673) | www.zero-debtcanada.com | www.facebook.com/ZeroDebtCanada | www.4debtors.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