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무칼럼

스몰 비즈니스 생존법 (1) - Small Business Survival Tips - 스몰 비지니스 실패원인?

SUNNIE JUNG 채무칼럼

 

스몰 비즈니스 생존법(1)  Small Business Survival Tips

 

 

스몰 비지니스 서바이벌 (생존법)’ 논하기 전에, 먼저 스몰 비지니스의 실패요인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 순서이겠습니다.

캐나다에 이민 오신 대부분의 한인 동포분들은 일단 스몰 비지니스부터 시작해서 캐나다 생활에 정착함과 동시에 가족들 생계 그리고 자녀 교육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십니다. 낯선 캐나다 이곳 저곳에서 언어, 관습, 생활, 제도,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열악한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어떻게 해서든지 성공적 이민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밤낮 열심히, 성실하게, 참고, 도전하고 극복하시면서 열정적으로 생활하시는 많은 한인 동포분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있습니다.

창업 스몰 비지니스의 성공은 당사자인 나자신과 가족들 모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말할것도 없이 스몰 비지니스는 캐나다 국가 경제에 있어서도 상당히 비중을 차지합니다.


Small Businesses and Self-Employed (소기업과 자영업)


캐나다 국세청 Canada Revenue Agency (CRA) 공식 사이트에 의하면,
스몰 비지니스란 소규모 사업을 하는 자영업자 (Self-Employed) 가르키는 말로, 개인 단독 소유의 사업 형태이면 개인사업 (Sole Proprietorship), 파트너와 공동 소유한 사업이면 동업 (Partnership) 그리고 /연방 정부로 부터 법인 인가를 받은 (incorporated) 회사 형태이면 법인 또는 주식회사 (Corporation) 라고 구분해서 정의합니다.


캐나다 통계청 (Statistics Canada) 보고에 따르면, 스몰 비지니스는 캐나다 국내총생산 GDP (Gross Domestic Product) 41% 까지 기여한다고 합니다. 2002년과 2012 사이에는 전체 캐나다 민간 노동력의 70% 스몰 비지니스가 차지했고, 이들이 창출한 직업만 해도 전체 78% 달했다는 보고입니다. 캐나다 통계청은 스몰 비지니스를 가리켜 혁신적이며, 소비자 취향 파악에 뛰어난, 능숙하고, 좋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국가 경제의 하나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한 로컬지역에서의 스몰 비즈니스는 마케팅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는 대형 사업체보다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캐나다 통계청의 분석과 보고에 의하면 창업 스몰 비지니스의 32% 대체로 2 이내에 조기 폐업하고, 50% 정도는 5 년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스몰 비지니스가 시장 경쟁력을 잃고 재정난에 부딪혀서 생존을 포기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전체의 과반수를 차지합니다.

창업 초기에는 사업주들은 처음이니까 이러려니 하고 두해 참고 견디면서 신용카드로 또는 가족, 지인에게 돈을 빌려서 열심히 투자와 노력을 해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은 커녕 인건비도 남지 않는 적자상태와 자금 부족으로 총체적 경제 난국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래도 그동안 공들인 시간, , 노력이 아깝기에 쉽게 포기되지 않아서 늘어난 부채만이라도 정리해보자는 심정으로 재무 구조조정이나 회생을 통해서 어려운 고비를 넘겨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결국은 어쩔 없이 마지막 선택으로 견디다 못해 개인파산 또는 법인파산 이라는 최후의 종착지 (Last Resort) 다다르게 되는 씁쓸한 경우들이 비일비재합니다.

 



스몰 비지니스 실패 원인  Why Small Business Fails?

 


1.    
내부적 실패요인

다년간 캐나다 전역에 걸쳐서 수많은 한인 경영 스몰 비지니스 사업주들의 개인 비지니스 관련 부채청산을 도와드리고 있는 자사의 입장에서 그리고 Financial Restructuring Specialist 관점에서 보았을때, 왜 스몰 비지니스가 실패하는가? 이유를 고찰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이 사업에 실패하는 여러가지 요인들 가운데, 예를 들면, 경제침체, 경기악화, 늘어난 경쟁 업체와의 과열된 경쟁구조, 정부 규제, 기술 변화, 급변하는 소비자 취향과 요구 등과 같은 외부적 실패 이유 있을 있습니다.

그러나 스몰 비지니스와 같은 소규모 자영업의 경우에는 상술한 외부적 (환경적) 실패 요인보다는 오히려 반대로 사업주 (Small Business Owner) 자신의 내부적 실패요인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스몰 비지니스 오너로서 적절한 경영 관리 기술 부족, 마케팅 역량 부족, 미숙한 재정 자금 관리와 계획, 회계장부 관리 부족, 체납세금문제, 결단력 부족, 위임 능력 결여, 경영노하우 법률 지식 부족 사업주 자신의 통제가 필요한 내부적 요인이 스몰 비지니스의 결정적 실패 요소로서 작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는 사실입니다.

캐나다 통계청의 직설적 표현을 빌리면, 스몰 비지니스가 쉽게 실패하는 이유는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부적 요인인 사업주의 자체 역량 부족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하지 않기 때문에 실패하고, 파산하는 스몰 비지니스 사업체는 단순히 기본이 없어서 실패하는 것이다.” 라고 지적합니다. 그중에서 71% 미숙한 재정 재무관리 (Financial Planning & Management) 인해 사업 자금과 생활비 같은 생계형 부채가 지속되면서 파산신청으로 이어진다고 통계청은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2.     기술과 의욕이 다가 아니다!!

성공적 스몰 비지니스의 필수조건은 사업, 재정, 재무, 인력 관리기술과 철저한 마케팅 분석 및 기술

 

유명한 일식당에서 오랜 경력의 전문 스시 세프로 종사한 사람이 분야에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스시 기술을 가졌다고 창업 일식 레스토랑을 시작한 경우, 또는 목수일이라면 최고로 인정받는 기술을 가진 사람이 창업 레노베이션이나 캐비넷 비지니스를 오픈한 경우, 유명한 나이아가라 칼리지 조경원예과에서 어렵게 가드너 (Gardner) 플로리스트 (Florist)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꽃집을 차린 경우 물론 전문기술만 가지고 의욕적으로 창업해서 운좋게 비즈니스가 번창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스몰 비즈니스는 처음부터 의욕과 열정 만큼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며, 기술만 있다고 성공적 비지니스를 보장받고 사업체의 지속적 존립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내놓라는 전문가 Specialist 라고 해도 철저히 준비된 사업가적 Business-minded  자세가 없다면 얼마 가지 못하고 조기 폐업하는 과반수 창업 비지니스 중의 하나가 확률이 높다고 있습니다.

이는 오늘날의 경쟁 환경에서, 일식 주방장도, 목수도, 조경전문가도 사업 관리 재정 관리 그리고 마케팅 수완과 기술이 탁월해야 살아남을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창업 비지니스에 뛰어들면서 잘못 판단하는 것은 자신의 가진 전문기술과 경험만으로도 충분히 어느 정도 본전도 뽑고 수익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오류입니다.

그러나 성공적 스몰 비지니스의 필수조건인 사업, 재정, 재무, 인력 관리기술과 철저한 마케팅 분석 기획력이 결여된 상태에서는 캐나다 통계청의 보고처럼 과반수 이상의 창업 스몰 비지니스는 2년에서 5 사이에 문을 닫고마는 불운한 결과를 맞이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개인, 법인, 스몰 비지니스, 자영업자의 채무문제, 사업실패로 인한 각종 크레딧카드 부채, 국세청 체납세금 모든 무담보 채무청산, 신용회복 채무조정, 부채청산과 관련한 개인회생 파산면책의 방법, 절차, 자격요건, 서류심사, 비용, 장단점 상세사항을 알고싶으시면, 지금 바로 저희 ZERODebt  CANADA Inc  ()캐나다채무청산희망플러스 에서 채무조정스페설리스트로 일하고있는 법무사 써니 에게 문의해주세요. 철저한 비공개 무료채무상담을 통해서 부채청산의 옵션들을 설명해드리고 가장 알맞는 솔루션을 찾아서 채무자의 대변인으로서 채무자의 권익을 최대 옹호해 드립니다. 또한, 풍부한 실무경험과 탁월한 법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로지 채무자지향적 최대 책임 만족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무료자격심사 무료재무평가서를 보내드리니 지금 바로 전화하세요. 무료채무상담전화 1-888-510-ZERO (9376) 또는 647-560-HOPE (4673); 빠른 이메일 상담은 sjung@zero-debtcanada.com 자세한 정보는 저희 웹사이트 www.zero-debtcanada.com  www.4debtors.ca   www.facebook.com/ZeroDebtCanada  방문해주세요.

     [저작권자©ZeroDebt Canada Inc. ()캐나다채무청산희망플러스무단복제 및 전재-재배포 금지]     

상기의 본문은 일반적인 교육 목적으로만 제공되었으며 법적 조언이 아닙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구체적 조언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 선임 retainer  통해서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Disclaimer:    This is not intended as legal advice. This is offered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법무사 SUNNIE JUNG  Licenced Paralegal | Financial Restructuring Specialist | info@zero-debtcanada.com     

1.888.510.ZERO (9376) | 647.560.HOPE (4673) | www.zero-debtcanada.com | www.facebook.com/ZeroDebtCanada | www.4debtors.ca